내신 성적이 안 좋으면 수시를 포기하고 정시로 전환을 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도 대학 진학을 위한 고육지책이겠지만 좀 더 시야를 넓게 보면 내신 등급이 좋지 않더라도 수시로 들어갈 수 있는 대학과 학과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까지 해결할 수 있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대학과 기업이 계약을 통해 현장실무역량을 갖춘 인력을 양성합니다. 기업은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비의 일부를 부담하고 대학은 기업 수요에 맞춘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여 기업에 맞춤형 인재를 공급합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어 2학년때부터 직장인으로 일과 학업을 병행합니다.
4가지 장점
첫 번째,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100% 보장이 됩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대학과 기업이 계약을 통해 현장 실무 역량을 갖춘 인력을 양성합니다. 두 번째, 장학금과 기업에서 지원을 받습니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비의 일부를 부담하고 대학은 기업 수요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여 기업에 인재를 공급합니다. 세 번째, 기업 맞춤형 R&D 전문인력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어 2학년 때부터는 직장인으로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학사학위를 3년 만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된 학과입니다. 참여대학별 ICT융합, 미래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다양한 학과가 개설되어 미래인재를 양성합니다.
운영방식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운영방식은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이 됩니다. 1학년 때에는 대학에서 이론과 실무교육을 받습니다. 1학년을 마치면 회사와 근로계약을 체결하며 입사가 확정됩니다. 2, 3학년부터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직무와 관련해서 심화교육이 이루어집니다. 3학년을 마치면 학위 취득과 함께 본격적으로 회사 업무를 하게 되며 신입직원이 아닌 3년 차 경력직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여대학 현황
교육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전문) 대학 육성사업으로 2018년부터 시작되어 현재 18개 대학 68개 학과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 대학별로 3~4개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진 다양한 학과들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3년부터는 대학원 과정이 신규 개설되었습니다.
대학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업단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한 전국의 주요 대학과 학과에 대한 상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댓글